"폐기물 99% 재활용"…무림페이퍼 국제 검증 '골드' 획득

입력 2024-03-07 11:46   수정 2024-03-07 13:53


펄프·제지·신소재기업 무림이 국내 제지업계 최초로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국제 검증에서 높은 등급을 받았다.

무림은 응용 안전 과학 국제단체인 UL솔루션즈가 최근 무림페이퍼 진주공장을 검증한 결과 폐기물 95~99%를 재활용하는 기관이 받는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폐기물 매립 제로 검증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재활용 수준을 조사해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검사다. 이번에 검증을 진행한 무림페이퍼 진주공장은 고품질 고부가가치 종이를 생산하는 무림의 핵심 사업장이다. 전체 발생 폐기물의 대부분을 재활용해 골드 등급을 받았으며 국내 제지사로는 유일하다.

제지 공장을 비롯해 제조업 기반 공장의 경우 매립이나 소각을 통해 폐기물을 처리하는 편이다. 그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발생해 환경을 파괴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무림페이퍼 진주공장은 일찍이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자원순환을 실천하고자 친환경적인 폐기물 처리 방안을 꾸준히 모색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2014년부터 재활용 업체와 협력을 통해 폐기물을 매립하지 않고 토지개량제, 톱밥, 콘크리트 자재 등의 원료로 재활용하고 있다. 종이 생산 과정에 사용한 용수의 경우 버리지 않고 여과 장치를 거쳐 재사용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폐기물 전담 조직을 별도 구성해 폐기물 관리 감독에도 철저히하고 있다. 매 달 폐기물 발생량을 실시간으로 점검, 관리하고 배출부터 재활용 업체에 운반, 처리까지 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무림은 이번 무림페이퍼 진주공장의 골드 등급 획득을 발판으로 ‘무림SP 대구공장’과 ‘무림P&P 울산공장’으로 폐기물 매립 제로 검증을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두 사업장 모두 폐기물 재활용률이 높을 뿐 아니라 환경친화적 연료를 활용한 공장 운영, 자원순환형 종이 제품 생산 등 뛰어난 친환경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주판식 무림페이퍼 진주공장장은 “그동안 폐기물 저감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들이 모여 이번 골드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 폐기물 재활용률이 100%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 순환 활동들을 강화하는 동시에 업계 리딩 기업으로서 ESG 경영 가치를 실천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